미래 스마트항만을 게임으로 만나보자 - 해수부, 유튜버 양띵과 함께 마인크래프트로 스마트항만 만들다 -

김태우 승인 2021.10.15 10:25 의견 0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스마트항만’을 알리기 위해 메타버스(metaverse)* 기반의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하여 스마트항만 전용 맵을 제작하고 이를 국민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10월 15일부터 배포한다고 밝혔다.
* 가상, 초월의 의미인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

스마트항만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여 항만의 물류흐름을 최적화하고 육·해상 물류체계와 실시간 연계가 가능한 미래의 항만이다. 해양수산부는 국민들이 기존항만과 미래의 스마트항만을 쉽게 비교, 체험할 수 있는 마인크래프트 맵을 구축(이하, 항만크래프트)하고, 지난 10월 7일 유명 유튜버 ‘양띵’의 트위치TV* 채널을 통해 선공개했다.
* 전 세계적으로 1억 명의 시청자와 170만개의 방송, 12,000명의 크리에이터를 가진 세계 인터넷 방송 플랫폼

항만크래프트를 통해, 평소 일반인들이 접하기 어려운 ▲야드영역 ▲이송영역 ▲안벽영역 등 항만의 주요 시설 곳곳을 둘러보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항만크래프트는 스마트항만에 대한 문제 풀이와 항만 전체를 볼 수 있는 전망대에 오르는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토록 구성되어 재미와 함께 교육적 효과를 모두 갖추었다.

마인크래프트 이용자라면 누구나 PC로 즐길 수 있는 항만크래프트는 10월 15일 해양수산부 블로그(blog.naver.com/koreamof)를 통해서 배포된다. 아울러, 유튜버 양띵이 선공개한 ‘항만크래프트 탐험 영상’도 해양수산부 유튜브 채널 ‘어서오션’에 16일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해양수산부는 항만크래프트를 통해 스마트 항만의 간접 체험을 활성화하기 위해, 영상 시청 이벤트를 10월 16일부터 10월 25일까지 진행한다. 참여는 어서오션에 게재된 ‘항만크래프트 탐험 영상’을 시청한 후 시청 인증사진과 함께, 스마트항만과 관련된 문제의 답을 영상 하단 안내에 따라 이벤트 페이지에 제출하면 된다. 총 10일간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2만원 상당의 치킨 상품권을 증정한다.

김창균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조금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스마트항만을 국민들이 쉽게 접하고 알리기 위해 이번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해양수산부의 정책과 현장을 손쉽게 접하고 알기 쉬운 콘텐츠로 제작하여, 우리 항만 및 바다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자연스럽게 높여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해양수산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 가능한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저작물의 원 저작권은 해양수산부에 있음을 밝힙니다.해양수산부"https://www.mof.go.kr/index.do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피싱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