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부산항만공사, 항만 인근 화물 임시 보관장소(최대1만TEU) 제공하여 수출화주 애로사항 해소 추진

해수부 · 부산항만공사 , 항만 인근 화물 임시 보관장소( 최대 1 만 TEU) 제공하여 수출화주 애로사항 해소 추진 6. 29. 일부 활용 개시 , 7. 20. 1,400TEU 추가 , 필요 시 8 월 이후 7 천 TEU 이상 추가 -

문보경 승인 2021.06.29 12:14 | 최종 수정 2021.07.01 13:00 의견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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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 ( 장관 문성혁 , 이하 해수부 ) 와 부산항만공사 ( 사장 남기찬 , 이하 BPA) 는 부산항을 이용하는 수출 화주들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항만 인근의 여유 장치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협조하고 수출 화물 임시보관장소를 긴급 제공하는 등 적극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

코로나 19 의 영향으로 작년 하반기부터 글로벌 주요 항만들의 연쇄적 적체 ① 발생 및 선복 부족 ② 현상이 이어지고 있으며 , 부산항 ( 신항 ) 도 평소에 비해 높은 장치율 ( 장치장에 컨테이너가 쌓인 비율 ) ③ 을 유지하면서 화물처리가 다소 지연되고 , 수출화물의 반출이 어려워져 수출 화주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

① 미 서안 (LA, LB 항 등 ) 은 선박이 항만 밖에서 10 일 이상 대기 , 싱가포르 · 중국 등은 3 일 이상 대기 발생 , 부산항은 0.5~1 일 대기 ( 코로나 이전에는 간헐적 0.5 일 대기 )

② ( 글로벌 유휴선박 비율 ) (’20.6) 11.2% → (’20.8) 4.1% → (’20.10) 1.8% → (’20.11) 1.5% → (’21.2.1) 1.0% → (’21.4.1) 0.8%

③ ( 부산항신항 장치율 ) (’19) 68.8% → (’20) 74.0% → (’21.1) 78.6% → (’21.4) 83.0%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국적선사의 임시선박 투입 ① , 대체 장치장 운영 ② , 터미널 운영 효율 개선 ③ 등을 추진하여 터미널 장치율은 점차 개 선 ④ 되고 있으 나 , 부산항을 찾는 수출 화주들은 화물 보관장소가 여전히 부족하다는 입장 이었다 .

① 미주 · 유럽 · 동남아 항로에 총 40 척 투입 (’20.8~, 11.1 만 TEU)

② ( 신항 ) 웅동배후단지 , 안골 장치장 , 다목적부두 / ( 북항 ) 감만부두 유휴선석 등

③ 터미널 장치능력 상향 ( 인력 · 장비 추가 투입 , 단적수 상향 등 ) , 선적위주 선박 우선 처리 등

④ ( 부산항신항 장치율 ) (’21.4) 83.0% → (’21.5) 82.1% → (’21.6.1~25) 81.7%

이 에 , 해수부와 BPA 는 부산항을 통해 수출되는 화물들을 임시 보관 할 수 있는 장소로서 , 신항 인근의 여유 장치장과 신항 서측 컨테이너 부두 배후단지 ( 이하 서 ‘ 컨 ’ 배후단지 ) 를 활용할 수 있도록 협조 및 제공할 계획이다 .

우선 , BPA 는 배후단지 등 신항 인근 장치장 운영 업체와의 협의를 통해 화물을 보관할 여유가 있는 곳을 주기적으로 최신화하여 6 월 29 일부터 수출화주 들에게 제공 하는 등 협조할 계획이다 .

추가로 , 현재 유휴 상태인 신항 서 ‘ 컨 ’ 배후단지를 수출화물 임시 보관 장소로서 한시적으로 활용 (~2022 하반기 ) 하도록 제공한다 . 사용 가능한 약 24 만 m 2 중 우선 4 만 m 2 ( 약 1,400TEU 보관 가능 ) 를 긴급 제공하고 , 필요 시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며 , 이 공간은 부지 정비작업 후 7 월 20 일부터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 상된다 .

수출 화물들을 임시 보관할 수 있는 여유 장치장 현황 및 서 ‘ 컨 ’ 배후단지 이용 관련 세부사항은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 * 누리집 (www.ielsc.or.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 수출입물류의 신속한 해소를 위해 산업부 , 해수부 , 중기부 , 중진공 , 무역협회 , 해운협회 등으로 구성된 민관 합동 조직

박영호 해수부 항만물류기획과장은 “ 우리 항만을 이용하는 수출화주 들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가용할 수 있는 것은 최대한 활용하여 화물의 임시 보관장소를 제공하고 있다 .“ 라며 , ” 업계에서 글로벌 선복 부족 등의 현상이 올해 4 분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바 , 수출 화주들의 어려움이 악화되지 않도록 터미널 장치율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화물이 적체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 .” 라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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